강릉관광개발공사

자연과 함께 힐링과 사색을 즐기는
강릉낭만여행

자연과 함께 힐링과 사색을 즐기는 강릉낭만여행

천혜의 자연을 가진 강원도 강릉에서 즐기는 힐링여행 그리고 사색의 심연으로 떠나는 여행, 내 삶의 쉼표를 찍어주는 나만의 평온의 시간을 강릉에서 느껴보세요.

경포대

다섯개의 달이 뜨는 관동팔경중 하나, 경포대
경포대는 정면 5칸,측면 5칸의 팔작 지붕 건물로 관동팔경 중 하나입니다.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6호(1971년 12월 16일 지정)로 지정되었으며, 경포호와 함께 2013년 12월 30일 대한민국의 명승 제 108호로 지정된 경포대는
고려의 충숙왕때 박숙정이 창건하고(1326년), 조선 중종때 한급(韓汲)이 옮겨 세웠습니다.(1508년)
현재의 경포대 건물은 부사 조하망(1745년)이 세운 것으로, 낡은 건물은 헐어내고 새롭게 지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지질적 가치가 뛰어난 자연석호인 경포호와 함께 동해안의 빼어난 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율곡 이이를 포함한 수 많은 시인묵객들이 다녀간 명승지로서 누각 안에는 수 많은 시,서,화가 걸려있어 문화적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정철(鄭澈, 1536-1593)의 관동별곡(關東別曲)에서는 경포대를 관동팔경중 으뜸이라 했으며,
밤이 되면 하늘,호수,바다,술잔,임의 눈동자에 뜬 다섯개의 달을 볼수 있다 하여 달맞이 명소로 알려져있습니다.


경포대

  •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 365 경포대
  • 033-640-4471

+ 더보기

경포호수

거울처럼 청정하고 바다처럼 넓은 호수, 경포호
경포호는 수면이 거울과 같이 청정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경포대와 함께 2013년 12월 30일 대한민국의 명승 제 10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경포호와 인접한 경포대를 포함한 많은 누각과 정자가 있으며, 관동별곡의 정철은 관동팔경 중 이곳을 으뜸으로 쳤다고 합니다.
경포호 한 가운데에는 월파정과 우암 송시열이 쓴 조암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새바위가 있으며,
경포호의 둘레는 약 8km, 평균수심은 약 2m정도 입니다.


호수 주변으로는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산책과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호수를 따라 조각작품과 아름다운 조형물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경포호 주변의 관광 명소로는 경포해변, 경포대, 참소리축음기박물관, 아쿠아리움, 강릉 3.1독립만세운동기념탑 등이 있습니다.

경포호수

  • 강원도 강릉시 저동
  • 033-640-4471

+ 더보기

경포가시연습지

경포 가시연꽃의 반세기만의 부활. 경포가시연습지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에 위치한 경포가시연습지는 흐드러지게 핀 연꽃과 가시연을 볼수 있는 생태습지공원입니다.
그 중 가시연꽃은 행운의 상징으로, 강릉시의 복원으로 반세기만에 자연개화하였습니다.
생태탐방 방문자센터에서 습지 해설을 들을수 있으며 무동력으로 움직이는 나룻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포호와 맞닿아있어 경포호의 산책로를 걸으며 다양한 야생화와 조류, 조각공원을 감상할 수 있으며,
경포호 한 가운데에있는 월파정과 우암 송시열이 쓴 조암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새바위를 조망할수 있습니다,
인근 볼거리로는 경포대, 경포해변, 참소리 축음기·에디슨 과학박물관, 경포 아쿠아리움 등이 있습니다.


경포가시연습지

  •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670
  • 강릉생태관광협의회 033-648-3390

+ 더보기

바다부채길

천혜의 비경을 간직한 정동진 해안단구 탐방로
'정동심곡바다부채길'의 '정동'은 임금이 거처하는 한양에서 정방향으로 동쪽에 있다는 뜻에서 유래했으며,
'심곡'은 깊은 골짜기 안에 있는 마을이란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정동진의 ‘부채끝’ 지형과 탐방로가 위치한 지형의 모양이 바다를 향해 부채를 펼쳐 놓은 모양과 같아서
“정동심곡바다부채길”로 지명이 선정되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437호로 지정된 곳이며, 동해 탄생의 비밀을 간직한 2300만년 전 지각변동을 관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해안단구입니다.
정동진 썬크루주차장 ~ 심곡항 사이 약 2.86㎞ 탐방로가 조성되어 동해바다의 푸른 물결과 웅장한 기암괴석에서 오는 비경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으며
그 동안 해안경비를 위해 군 경계근무 정찰로로만 이용되어 온 곳으로 천혜의 비경을 선사합니다.


부채길 북쪽에는 파도의 침식작용에 의해 매끄럽게 다듬어진 몽돌로 이루어진 해변을 볼 수 있습니다.
해안선이 아름답고 시야가 좋으며 맑기로 유명한 동해바다와 몰돌이 만나 천혜자연을 선사합니다.

바다를 바라보며 투구를 쓰고 있는 바위의 형상에 비장함이 느껴집니다.
이 지역 주민들은 이 바위의 생김새가 투구를 쓴 장수의 모습을 가지고 있어 투구바위라고 부릅니다.

부채바위 앞쪽에는 부채바위 전망대가 있으며 이 곳에 오르면 정동심곡부채길의 좌, 우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심곡항 출입구쪽 심곡바다전망대에 오르면 동해바다의 빼어난 경관에 감탄한 탐방객들의 탄성이 가득합니다.

오른쪽으로 심곡항과 헌화로가 보이고 왼쪽엔 정동심곡바다부채길 탐방로와 웅장한 기암괴석을,
앞쪽엔 시원하고 탁 트인 동해바다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바다부채길

  • 심곡매표소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심곡리 114-3
    정동매표소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헌화로 950-39
  • 심곡매표소 : 033-641-9445, 정동매표소 : 033-641-9444

+ 더보기

대관령 옛길

신계(神界)와 인간계를 잇는 연결고리, 대관령 옛길
대관령옛길은 2010년 문화재청으로부터 명승으로 지정되었는데 그 배경에는 강릉단오제가 있습니다.
대관령 국사성황사와 산신당에서 제를 지내는 것을 시작으로 제례를 마친 행렬이 풍악을 울리며
대관령 옛길을 내려와 강릉 시내로 들어오면 단오제가 시작됩니다.
대관령옛길은 대관령 휴게소를 시작으로 강릉단오제의 시작인 국사성황사, 산신당, 반정,주막터, 대관령박물관, 보광리를 잇는
14km의 강릉바우길 2코스에 약7km 정도 포함되기도 합니다.


'대관령'이란 지명은 과거 '대굴령'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고개가 험해 길을 오르내릴때 '대굴대굴 구르는 고개'라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 정도로 험난하기로 유명했던 대관령이었지만 강릉시가 산길을 잘 정비해놓아 지금은 아이들도 손쉽게 걸어오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관령옛길은 백두대간의 빼어난 경관과 금강송의 수려한 풍경을 맛 볼수 있는 길입니다.
우리 조상들의 애환이 서려있는 길로, 신사임당이 어린 율곡의 손을 잡고 친정어머니를 그리며 걸었던 길이며 <관동별곡>의 송강 정철도 걸었던 유서깊은 옛길입니다.

대관령 옛길

  • 강원 강릉시 성산면 어흘리
  • 산림청 033-640-8520~3

+ 더보기

헌화로

국내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도로 헌화로
신라시대 강릉 태수 순정공의 아내 수로부인, 그리고 빼어난 미색에 반해 그녀를 삼켜버린 물신,
그녀를 돌려받기 위해 절벽의 철쭉꽃을 따다 바친 한 노인의 이야기,
삼국유사의 <해가>와 <헌화가>의 배경이 되는 이곳은 동해의 전설을 품고 있는 매력적인 길입니다.

깎아지른 기암절벽과 절벽을 따라 놓인 해안도로, 그리고 그 길 풍경마자 앗아갈 듯 넘실거리는 푸른 바다의 조화가 절경입니다.
국내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도로로 알려져 있으며 궂은 날씨에는 실제로 파도가 길 위를 덮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수 세월을 거쳐 하나로 형성된 지층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도 특별한 추억이 됩니다.


헌화로

  •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헌화로
  • 033-640-4414

+ 더보기

강릉솔향수목원


금강소나무로 둘러쌓인 전국 유일의 소나무 테마 식물원 강릉솔향수목원
2013년 10월 30일에 개원한 강릉솔향수목원은 전국 유일의 소나무 테마 수목원으로
약78.5ha(24만평) 면적에 23개 테마로 꾸며져있습니다.
1,127종 22만본의 식물로 조성되어있는 강릉솔향수목원은 천년 숨결 치유의길, 솔숲광장, 하늘정원, 비비추원, 원추리원,
약용식물원, 염료식물원, 전시온실등의 전시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강릉의 울창한 금강송숲과 시원한 계곡물소리, 사랑하는 이와 함께할 수 있는 쉼터가 있으며
계절별로 변화하는 다양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주변관광지로는 테라로사 커피공장등이 있다.



강릉솔향수목원

  •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구정리 산148
  • 033-660-2322

+ 더보기

안목해변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마시는 커피 한 잔의 여유, 안목해변
안목항옆에 위치한 안목해변은 따뜻한 햇살과 반짝이는 동해바다로 여름 휴가철 피서지로 인기있는 해변 중 하나입니다.
탁 트인 푸른 빛깔의 안목해변에서 지친 일상의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보낼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 한국의 1세대 바리스타 커피명장들이 강릉에 정착하면서 강릉은 커피메카로 발전하였는데
안목항 거리에 바다를 바라보고있는 커피숍들이 커피거리를 이루고 있어 바다를 바라보며 따뜻한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4계절 모두 색다른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안목해변은 경포해변만큼 잘 알려지지 않아 한적하게 바다를 감상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입니다.


안목해변

  • 강원 강릉시 창해로14번길 20-1
  • 강릉 관광안내 033-640-4414, 해수욕장 이용 및 불편신고 033-660-3882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