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관광개발공사

정동진 해맞이 축제와 함께
일출 대표명소

정동진 해맞이 축제와 일출 대표명소

대한민국 일출 대표명소인 강릉 정동진 모래시계공원에서 1월 1일 새해 첫 뜨겁고 설레는 일출을 바라보며 새해소원을 빌어보세요.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마음을 다시 차분히 가다듬고 모든 일이 잘 풀릴 것만 같은 기분을 느껴보세요.

정동진 해돋이 축제

대한민국 대표 일출명소에서 즐기는 정동진 해돋이 축제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 해변에서 매년 12월 31일 저녁부터 새해 1월 1일 새벽 해돋이까지 열리는 축제로
정동진 해돋이 축제는 서울 광화문에서 정(正)동쪽에 위치한 정동진에서 해넘이와 해돋이를 보려고 찾아오는 관광객을 위해 1998년부터 시작한 행사입니다.

철도청은 정동진을 찾아오는 해돋이 관광객이 늘어나자 1997년 2월 시범적으로 정동진 해돋이 열차를 운영하였는데,
이 열차가 큰 인기를 끌게 되면서 운행 횟수를 계속 늘렸고, 이를 계기로 강릉시에서 1998년 경포와 정동진에서
매년 12월 31일부터 이듬해 1월 1일로 이어지는 해돋이 축제를 시작하였습니다.



1999년 6월 15일 대통령 자문 기구인 새천년 준비 위원회가 새천년 해돋이 행사 개최지로 강릉 정동진과
포항 호미곶, 울산, 부산 해운대, 서울 남산 등 전국 5곳을 새천년 해돋이 행사 개최지로 선정되었으며,
바다와 인접한 풍광이 매우 아름답고, 전국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이 인접한 정동진역 등이 알려지면서 해돋이 명소로 각광받기 시작하였습니다.

관광객 노래자랑과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송년의 밤 공연, 모래시계 회전식, 새해 소망 불꽃놀이 등의 행사가 열립니다.
새해 첫날에 정동진에서 가족과, 연인과 아름다운 일출을 보며 다양한 볼거리 축제에도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갖는 것도 의미 있을 것입니다.
정동진 뿐만 아니라 경포해변, 강문해변, 강릉항, 안목커피거리, 주문진항 등의 일출명소에도 일출 장관을 볼 수 있습니다.


모래시계공원

  •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569번지 일원
  • 033-640-4533

+ 더보기

정동진해변

바다와 가까이 예쁜 기차역이 있는 정동진해변
따뜻한 햇살과 반짝이는 정동진해변는 여름 휴가철 피서지로 인기있는 해변 중 하나입니다.
정동진은 특히 바다와 제일 가까이 있는 정동진역과, 동해의 낭만을 느끼며 빨갛게 타오르는 일출을 맞이하러 오는 관광객들이 많은 명소이기도 합니다.
정동진해변은 강동면 정동진1리에 있으며 길이250m, 1만3천㎡의 백사장이 있습니다.
지난 1997년부터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의 운행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있어 사계절 언제나 붐비는 곳이기도 합니다.


정동진해변

  • 강원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 033-660-3598

+ 더보기

경포해변

우리나라 대표 피서지 해변, 경포해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수욕장중 하나인 경포해변은 매년 50만명의 피서 인파가 몰리는 강릉 인기관광명소 중 하나입니다.
경포해변은 주차장, 화장실, 수유실 시설을 겸비하고 있으며
주변에 소나무숲, 야영장, 캠핑장이 있어 해수욕과 함께 산림욕을 즐길수 있습니다.
해변에서는 썸머페스티벌, 에어쇼, 불꽃축제등 매년 다양한 지역 축제, 행사, 공개방송등의 문화 행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1982년 6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인근 관광명소로는 경포대, 경포호, 오죽헌, 참소리 축음기·에디슨 과학 박물관, 안목커피거리등이 있습니다.


경포해변

  • 강원 강릉시 안현동 산1-1
  • 033-640-5129

+ 더보기

안반데기

하늘 아래 첫 동네, 구름위의 땅, 명품마을 안반데기
해발 1,100m의 고산지대의 안반데기 마을은 떡매로 쌀을 치는 안반처럼 오목하고 넓은 지형이 있어 '안반덕'의 강릉사투리인 '안반데기'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1965년 국유지 개간을 허가해 감자,약초등을 재배해오다가 현재 30여개 농가가 거주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고랭지 채소 산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경사가 심한 탓에 기계농이 불가능하여 소로 밭을 일구었으며 주민들이 소와 함께 피,땀으로 재배한 고랭지 배추는
전국 최고의 고랭지 채소단지에서 생산되는 최고 등급 배추로 인정받을수 있었습니다.


하늘 아래 첫 동네인 고랭지 안반데기는 험준한 백두대간 자락에 위치해 봄은 천천히 오고 겨울은 일찍 시작하여 넓게 펼쳐진 호밀초원에
계절마다 독특한 풍경이 펼쳐지는 진풍경을 볼수 있으며 그 밖에 1970~1980년대 화전민들의 삶과 애환이 담긴 생활상을 보여주는 '화전민 사료전시관',
귀틀집을 복원한 '운유촌'에는 구들방민박과 음식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강릉 시내와 동해가 한 눈에 보이는 '멍에전망대'가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명품마을 '찾아가고싶은 녹색길'로 선정된 안반데기 마을은 이국적이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느낄수 있으며
사진작가들의 출사지, 일출과 운해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안반데기

  • 강원 강릉시 왕산면 안반덕길 428
  • 033-655-5119, 숙박문의 010-5378-5520

+ 더보기